고등학교 2학년) 경제수학_수열과 금융 단원 (금융상품 광고만들기 활동)

2025. 2. 7. 23:01수학, 그리고 교육

반응형

경제수학  

2. 수열과 금융

수열과 금융 단원에서 프로젝트 수행평가 중 하나로 금융 상품 기획하기 활동을 하는데, 수행평가 후속 활동으로, 금융 상품 광고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광고는 모둠별로 만들되, 각 반에서 1개의 공통 금융상품을 선정하여 같은 상품을 각자 모둠별로 만들어 공유하기로 했다. 
그래서, 반별로 학생들이 제출했던 기획 금융상품을 모두 게시하여(이름이나 정보는 제공x) 투표 스티커를 3장씩 주고, 광고로 만들기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금융상품에 스티커를 붙여 투표하기로했다.

규칙 1. 3개의 스티커는 몰표는 안되고, 총 3개의 금융 상품에 투표한다.
규칙 2. 자신에게 투표 가능
규칙 3. 선정된 하나의 금융상품을 토대로, 모둠별로 광고 만들기

1. 광고로 만들 금융상품 선정하기

학생들은, 붙여놓은 광고 상품 기획안들을 보며 친구들이 기획한 다양한 금융 상품을 공유해보고 괜찮다고 생각되는 곳에 투표를 해주었다. 

반마다,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가치가 달랐던 점도 재미있었다. 한 반은 소년 소녀 가장을 지원해주는 복지 상품에 가장 득표가 많았고, 다른 반은 스포츠인과 관련한 상품의 투표율이 높게 나왔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각 반에서 각각 선정된 금융 상품은 바로 '소년소녀가장이 진정한 어른이 되기까지 지원하는 대출'과 스포츠인 케어 연금'상품을 가지고, 광고만들기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선정된 금융 상품 

2. 광고 콘티 기획하기

광고를 만들어낼 모둠은 4~5명으로 구성했는데, 랜덤뽑기를 통해 선정했다. 학생들은 한명씩 앞으로 나와 제비를 뽑았고, 같은 숫자가 나온 친구들이 한 모둠으로 선정되었다. 그동안 한번도 같은 모둠을 하지 않았거나, 친하지 않았던 학생들이 모둠으로 선정되어서 다들 처음에는 서먹해했지만 이내 같은 목표를 갖고 열심히 임해주었고, 또 이야기 해보지 않은 친구와도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광고 콘티

이렇게 선정된 광고 기획안을 모둠별로 나눠주고 광고 콘티 종이를 나누어주었다. 실제 광고 콘티를 기획하는 것처럼 하기 위해 관련 서식들을 참고하여 콘티 용지를 나누어주었고, 아이들은 금새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콘티를 짜기 시작했다.

3. 광고 영상 제작하기

자 이제 콘티를 다 짰다면? 광고를 만들면 되지! 모둠마다, 그리고 반마다 특색이 달랐다.
앞 반에서는 대부분 등장인물을 본인들이 각자 역할을 맡고 연기자가 되어, 연기를 하며 촬영을 한 내용을 편집했다. 뒷 반 친구들은 본인의 얼굴을 찍는 것보다는 그림을 그려서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종이 인형을 만들어 연속 촬영을 통해 광고 영상을 만들어 냈다.

학교에서 제공되는 테블릿, 본인이 가져온 노트북이나 테블릿pc를 이용하여 촬영물을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편집을 하였다. 영상 편집은 1차시정도 시간을 주었는데, 시간이 부족했는지 집에 가서도 영상 제작을 하기도 했다. 그렇게까지 하라고 시킨적 없지만, 자신들이 완벽하게 마무리를 짓고 싶은 마음이 드니까 알아서 스스로 더 많은 시간을 들여서 작품을 완성해 냈다.

4. 광고 영상 공유시간

각 모둠별로 제출한 영상이 다 모이고, 마지막 시간에 모든 영상을 시청하였다. 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모둠별로 작성한 광고 콘티를 먼저 보고, 영상을 시청했는데 광고 콘티 그대로 영상이 만들어진 것도 있었고, 조금씩 달라진 부분이 있었던 영상도 있어서 그걸 비교하는 것도 재미있었다. 아이들은 본인들이 만든 광고뿐만 아니라, 다른 모둠에서 만든 광고를 보는것도 재미있어 했다. 3~5분 가량의 광고였고, 동일한 상품을 갖고 만든 광고였는데 모든 모둠의 광고의 컨셉과 결과물이 다른 것을 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학기 말에 평가가 다 끝나고 추가적으로 진행했던 활동이어서, 시간을 많이 주지 못하고, 4차시 정도로 급속히 진행했었는데도 충분히 잘 해내었고, 생각보다 호응도도 높았던 활동이라 다음번에는 학기 말이 아닌 그 전에 여유있게 넉넉한 시간을 들여 활동을 진행하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었다.


* 학생들의 광고 콘티

영상도 공유하고 싶긴 하지만, 초상권도 있기도 하고 해서 학생들이 만든 콘티만 공유해본다. 나름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그걸 영상화 시켜본 경험을 해보는 것도 참 좋았다고 생각한다.(요즘 아이들에게는 너무나 쉬웠을까?)

광고콘티12반.pdf
2.56MB
광고콘티14반.pdf
1.27MB
반응형